생활정보

🛍️ “요즘 뭐 사지?”

오늘하루정보 2025. 6. 19. 08:49

📅 2025년 6월 19일

오늘하루정보


🛍️ “요즘 뭐 사지?”

2025 상반기 소비 트렌드 총정리


✅ 브리프

2025년 상반기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는 한마디로 **‘가치 있는 낭비’**였다.
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‘가심비 소비’, 경험 중심의 ‘셀프플렉스’ 소비가 주도했다.


📌 목차

  1. 2025 소비 키워드: ‘MZ는 진심을 산다’
  2. 온라인에서 돈 쓰는 3대 카테고리
  3. 오프라인은 체험형 소비가 대세
  4.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은 브랜드 전략
  5. 하반기 소비 방향은?

1. 2025 소비 키워드: ‘진심 플렉스’

소비 트렌드 분석기관 29CM·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,
올해 상반기 소비를 이끈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:

키워드설명
✨가심비 가격보다 만족감이 중요
🎨셀프플렉스 “남 보여주는 것보다 내가 행복한 소비”
🧴헬시플레저 건강, 웰빙 소비 확산
📦Z세대 프라이빗 소비 브랜드보다 ‘진정성’과 ‘자기 취향’ 중심
 

2. 온라인 소비, 가장 뜨거운 3가지

  1. 패션 &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몰
    • 무신사, 29CM, 오늘의집 등 감성 큐레이션 강세
  2. 간편식(HMR)
    • 밀키트, 에어프라이어 전용 간편식 2030 인기
  3. 디지털 콘텐츠
    • OTT+이모티콘+모바일 게임 결제 증가세

📌 “자기만족형 구독 서비스” 확대 중


3. 오프라인 소비는 체험이 핵심

  • 뷰티 체험숍 → 제품 직접 발색해보고 구매
  • 팝업스토어 → 인스타그래머블 포토존 중심
  • 전시 + 쇼핑 콜라보 → 백화점 문화센터 업그레이드

💡 매장은 이제 ‘구매 공간’보다 ‘브랜드 경험 공간’


4. 소비자의 마음을 얻은 브랜드 전략

✔️ 스토리텔링 + 윤리성 강조

  • 비건, 리사이클 제품 라인 확산
  • 브랜드 아이덴티티 있는 소규모 브랜드 인기

✔️ 타깃 세분화 → 초정밀 마케팅

  • “00년생 여성만 겨냥”한 콘텐츠 제품 기획도

5. 하반기 소비 방향은?

🔮 전문가들은 다음 트렌드를 주목합니다:

  • 로컬 소규모 브랜드의 약진
  • AI·AR 기술 접목한 쇼핑 경험
  • 중고 리세일 플랫폼 지속 성장
  • 생활 속 ‘적정한 사치’ 소비 유지

📌 소비는 줄지 않는다. 다만 더 똑똑하고 더 나답게


🧩 전체 요약

2025년 상반기 소비 트렌드는 “진심 플렉스”.
자기만족 중심의 가치소비, 체험형 매장, 큐레이션 커머스가 핵심이었다.
하반기에도 소비자는 정서와 경험을 파는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다.


🏷️ 관련 키워드

#2025소비트렌드 #가심비소비 #셀프플렉스 #헬시플레저 #큐레이션쇼핑 #온라인쇼핑트렌드 #팝업스토어 #Z세대소비 #중고명품리세일 #브랜드스토리텔링

소비분석, 트렌드리포트, 라이프스타일, 쇼핑동향, 체험형소비, 브랜드마케팅, 밀레니얼소비자, 가치소비, 이모티콘소비, 구독경제